기본 HUD 셋업
다음으로 제가 2011년에 사용했던 HUD를 여러분에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상대방 ID와 핸드 수까지 합하면 저는 14개의 수치를 사용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VPIP / PFR / AF / 3-BET / Fold to 3-Bet
Flop C-bet / Fold to Flop C-Bet
CO Raise First / BTN Raise First / SB Raise First
SB Fold vs. Steal / SB 3B vs. steal / BB Fold vs. Steal / BB 3B vs. Steal
첫번째 라인은 설명이 크게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아주 빠르게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고 HUD 셋업의 기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포커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위의 5개의 수치만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번째 줄은 상대 플레이어의 포스트 플랍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나타나기 까지는 어느정도 핸드를 상대와 플레이 해야 되기 때문에 핸드 샘플 사이즈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C-bet을 묶어 논 이유, 즉 Flop C-bet 수치와 Flop C-bet에 폴드하는 수치를 같이 묶어둔 까닭은 상대가 포스트 플랍에서 얼마나 로봇, 즉 기계처럼 플레이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샘플 사이즈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겠죠.
상대방과의 핸드 플레이 수가 몇 백핸드 이상이 되어야 비로소 저는 3번째와 4번째 라인의 수치에 신경을 씁니다.
3번째 줄의 수치는 상대가 얼마나 특정 포지션에서 자주 스틸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핸드 포커는 굉장히 다이나믹하기 때문에 만약 4핸드로 플레이가 진행된다면 각각의 포지션, 즉 다른 3명의 플레이어들의 스틸 %를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번째 줄은 3번째 줄의 수치와 대조되는 수치입니다.
4번째 줄의 수치는 얼마나 내가 자주 블라인드에 있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스틸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상대가 얼마나 자주 3벳, 혹은 콜, 폴드를 하는지 가늠하게 해주는 수치입니다.
다른 수치들(특히 턴이나 리버에 관한 수치)들은 몇천핸드를 서로 하지 않는 이상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턴이나 리버에서 결정을 내릴 때면 HUD 수치 보다는 상대에 대한 리딩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리딩을 통해서 결정을 내린다면 더욱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초기 리딩
여러분은 그저 상대와 핸드가 몇 백핸드 쌓일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으며 싸움을 피할 수도 없습니다.
이 말은 즉, 어느 정도의 예상과 가늠을 통해서 플레이를 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아래에 몇가지 요소, 즉 제가 상대에 대한 정보가 아무 것도 없을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요소들을 나열하였습니다.
스택 사이즈
이 요소는 가장 중요하고 상대를 판단할 때 가장 첫번째로 봐야 될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레귤러들은 맥시멈 바이인을 테이블에서 가지고 플레이 합니다.
대부분의 레귤러들은 또한 자동 리-로드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이 말은 돈이 맥시멈 바이인아래로 떨어질 때마다 자동적으로 바이인 금액까지 채우는 것입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맥시멈 바이인 아래의 스택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다면, 아마도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즐기는 플레이어(그 말은 즉 초보자들)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50~80bb 바이인으로 게임을 하며 그들이 수동적으로 스택을 채우기 전까지 계속해서 그 스택을 유지 할 것입니다.
플레이 하는 테이블 개수
여러분은 상대가 얼마나 많은 테이블을 플레이 하는지 알 수 있는데, 대부분의 온라인 포커 사이트 로비에서 체크 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레귤러들은 하나 이상의 테이블을 플레이 하며,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반대로 한 개의 테이블을 플레이 할 때가 많습니다. 이 사실에서 중요한 점은, 여러 테이블을 하는 플레이어들 일수록, 직관적인 플레이를 할 때가 많습니다.
베팅 사이즈
일반적인 프리플랍 베팅 사이즈는 얼리 포지션이라면 3~4bb, 미들 포지션이나 늦은 포지션이라면 2.5~ 3bb가 보통입니다.
포지션이 있는 상태에서 3벳을 한다면, 팟 사이즈 정도로 레이즈 하는 것이 또한 일반적입니다.
포지션이 없다면 이러한 일반적인 3벳보다 좀 더 큰 베팅을 할 것입니다.
플랍이나 턴에서 리드-베팅을 하는 경우, 대부분 60~70%정도의 베팅을 합니다.
리버에서는 크게 일반적인 베팅 사이즈가 없기에 이 부분은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대에 대한 추가적인 리딩이 없다면 여러분은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을 잘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의 베팅 사이즈가 뒤죽박죽 일수록 그는 마음대로 식의 플레이를 하는 상대 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프리플랍에서 6bb로 레이즈를 하거나 베팅을 팟사이즈의 15%에서 심지어 125%까지 하는 상대 말입니다.
타이밍 텔
결정을 내려야 될 시간이 오면, 대부분의 훌륭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시간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약한 플레이어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결정을 대부분의 경우 빨리 내립니다.
일반적으로, 액션을 빨리 취하는 상대의 경우 그들의 핸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우이며, 상대가 베팅을 먼저 해나오기 전에 먼저 베팅을 해버리는 식의 플레이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레이를 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그들이 드로를 미스했거나 마지널 핸드를 싸게 쇼다운 보고 싶어서 입니다.
하지만 가끔 이러한 플레이어들도 시간을 오래 끌면서 결정을 내릴 때가 있는데, 이럴 때면 대부분 강한 핸드를 가지고 있으며, 마치 약한 핸드를 가지고 있는 것 마냥 가장할 때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플레이어 타입 분석
저는 제 상대를 가능하면 빨리 분석하기 위해 일종의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제 기본적인 리딩에 맞춰서 저는 피쉬와 레귤러, 즉 고수를 분류하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과 플레이를 더 많이 하고 난 뒤 세부적인 카테고리, 즉 TAG, Nit, 그리고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제가 분류를 잘못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기에, 혹시나 분류를 잘못했다면 다시 조정을 했습니다.
Nit: Nits는 일명 포커계의 스크루지라고 말할 수 있는데, 9핸드의 경우 10 VPIP, 6핸드의 경우 17 VPIP를 넘지 않는 참여도를 보여줍니다. 그들이 팟에 참여했다면, 무브를 너무 만들어 내려고 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Nits와 같은 테이블에 있다면, 그들이 블라인드일 때 마구잡이로 스틸을 하셔서 수익을 올리셔야 됩니다.
TAG(Tight Aggressive): TAG의 일반적인 VPIP는 12~15(6핸드는 18~23)정도 이며, 프리플랍 레이즈는 최소 그들의 VPIP에 70%정도가 될 것입니다. 각각의 TAG들은 저마다 가지는 약점이 있기에, 이러한 약점을 잘 간파하고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TAG들이 잘 하고 어딜가나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이 잘 다루지 못하는 상황들을 주의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SLAG(Semi-Tight Aggressive): SLAG는 VPIP가 16~19(6핸드는 24~27)이며 프리플랍 레이즈는 위의 TAG과 같이 최소 그들의 VPIP의 70%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 분류에 포함되는 플레이어들은 TAG과 LAG의 하이브리드 조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종종 3벳의 희생양이 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넓은 핸드 범위로 레이즈를 하기 때문입니다. TAG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SLAG가 가지는 약점들을 잘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LAG(Loose Aggressive) : LAG는 대부분의 그들의 VPIP를 20~26(6핸드는 28~34)를 유지하려고 하며, 프리플랍 레이즈 비율은 최소 VPIP의 80%에 달합니다. 이들은 또한 7%이상의 3벳 %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이 여러분의 왼쪽에 앉게 되면, 핸드 범위를 좁히고 핸드를 선택해서 플레이 하셔야 됩니다. 좋은 소식은 여러분의 3벳 핸드 범위를 약간 늘릴 수 있으며, 벨류 4벳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LAG는 마이크로방에서 보기 힘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Loose-Passive: 일반적으로 루즈-패시브한 플레이어들은 VPIP가 20 이상이며 프리플랍 레이즈가 VPIP의 50% 이하인 플레이어들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패시브하기 때문에, 에그레션 팩터가 1.5 이상을 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즉 루즈-패시브한 플레이어들이 팟에 있거나 팟에 참전하려고 할 때, 자주 고립시켜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탑페어를 가지고 연속해서 벨류 베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러한 플레이어들이 레이즈나 리-레이즈가 나온다면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과 팟을 플레이 하는 것은 굉장히 쉬운 일인데, 왜냐하면 특히나 이러한 플레이어들이 굉장히 정직하게 플레이를 하기 때문입니다.
Aggro Monkey: Aggro Monkey를 상대하는 것은 여러분의 실력을 초월해서, 굉장히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VPIP를 최소 26이상으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프리플랍 레이즈 비율도 VPIP의 최소 70%이상을 차지합니다. 또한, 굉장히 어그레시브 하기 때문에 어그레션 펙터도 2.5 이상인 플레이어들이 비일비재 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여러분이 해야 될 일은 페어로 쇼다운까지 가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세컨 페어과 같이 약한 페어를 가지고 있다면, 쇼다운 까지 가능하면 싸게 팟을 이끌고 가시길 바랍니다.
탑페어 + 탑키커를 가진 경우에 대부분 여러분이 베스트 핸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상대는 굉장히 드물며 테이블에 오래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플레이어들이 스택을 쌓기 시작하면 여러분은 다른 상대들이 굉장히 틸트 되어있다고 예상하시면 됩니다.
플레이어 타입 분류 결과
10방에서 제가 42,600핸드 이상을 하면서, 저는 8명의 플레이어들과 750핸드 이상을 플레이 했었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이 8명의 플레이어가 어디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제가 25방에서 65,600핸드 이상을 하면서 34명의 플레이어들을 분류한 결과 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러한 결과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일까요?
바로 대부분의 레귤러들은 Nit거나 혹은 TAG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Nits들은 플레이 하기 편하며, TAG들은 각자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카테고리 하나”로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을 같다고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다음 레귤러들의 수치를 보면서 그들이 각각 가지는 약점을 파헤쳐 보고 적절한 전략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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