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 오즈와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 : Pot Odds ..#포커라이프 #포커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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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 오즈와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 : Pot Odds ..#포커라이프 #포커고수 ()

열무 2 4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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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 오즈와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 : Pot Odds



테이블에서 오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능력을 갇는 것은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포커 플레이어가 됨에 있어서 중요한 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진실 혹은 거짓? : 테이블에서 여러분이 만드는 모든 결정은 그저 감정에 의해서 만들어 질 수 있으며, 현재 맞딱드린 실제의 오즈나 숫자에 대해서는 아무런 진지한 고려가 없이 내려 질 수 있다.


정답은 당연히 거짓입니다. 몇몇의 결정은 리버에서 상대방의 올인에 넛으로 콜을 하듯이 오즈를 고려하지 않고도 내릴 수 있습니다. 상대에 대한 리딩만으로 플레이 할때를 제외하고는, 포커에서 모든 결정은 오즈의 평가, 즉 합리적인 오즈의 유무로 만들어 집니다.


심지어 감정으로만 플레이하며 테이블에서 아무런 계산을 하지 않는 플레이어라도, 오즈안에서 플레이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들은 그저 팟에 관계된 숫자를 모를 뿐이며, 보드가 어떻게 보이나, 그들의 감정에 따라서 좋은 결정을 내렸는지 판단합니다.


숫자를 이용해서 여러분의 판단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팟오즈를 계산한 다음, 여러분의 에퀴티를 계산하고, 그 둘을 비교합니다. 만약 오즈가 여러분의 에퀴티보다 더 괜찮으면, 여러분은 돈을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오즈가 더 낮다면, 여러분은 돈을 잃는 것이지요.


팟오즈와 여러분의 핸드 에퀴티가 어떻게 시작되는 가는 상관이 없습니다. 각각의 이러한 숫자는 독립적이며, 여러분이 2가지 모두를 구하지 않고서는 한쪽만으로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팟 오즈


팟 계산하기 : 사실 팟을 계산하는 것은 한번에 하기가 힘든데, 왜냐하면 팟이 커지거나 칩들이 한군데에 막 섞여지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은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핸드가 진행됨과 동시에 팟에 들어가는 돈들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2/5$ 게임입니다 : UTG가 15불로 레이즈를 했으며, 컷오프까지 폴드를 했으며, 컷오프가 콜을 했습니다. 버튼또한 콜을 했으며, 스몰블라인드도 콜을 하고 빅 블라인드는 폴드를 했습니다.


팟은 얼마일까요? 한꺼번에 모두 더하는 것은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머리속으로 핸드가 진행될 때 하다 한번씩 더해준다면 아주 간단해 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프리플랍의 액션들을 계속해서 따라간다면, 블라인드들이 행동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블라인드들을 무시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블라인드 앞까지 진행된 팟에서 블라인드를 빼야 되는 귀찮은 작업을 해야 되지요. 너무 많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UTG에서 시작한다면 꽤 간단한 작업입니다 : UTG가 레이즈를 했고 (15불), 컷오프가 콜을 하고 (30불), 버튼이 콜 했으며 (45불), 스몰 블라인드도 콜을 했으며 (60불), 빅블라인드는 폴드를 했습니다. (65불).


 


비율 구하기 : 위의 상황에 연속되어서, 프리플랍 레이즈를 한 UTG가 50불로 팟에 베팅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컷 오프가 가지는 팟 오즈는 얼마일까요?


첫번째로, 여러분은 전체의 팟에 베팅을 더해야 하며, 값은 115불입니다. 컷오프는 115불을 가져가기 위해 50불을 콜해야 됩니다. 이 것은 첫번째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 115-50 이지요. 이제 여러분이 할 일은 오른쪽의 숫자를 1로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9학년이면 할 수 있는 수학들을 다 잊어버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115-50 : 만약 여러분이 오른쪽의 숫자를 1로 만들고 싶다면, 여러분은 이 숫자를 다시 이 숫자로 나누셔야 될 것입니다. (50/50 = 1). 한쪽을 이렇게 했다면, 다른쪽도 같은 숫자로 나눠야 되는데, 그러면 115/50 = 2.3 이 되겠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비율 2.3-1을 만들었습니다.


마지막 계산을 하는데 있어서 약간의 트릭이 있습니다. 테이블에서는 정확하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근사값에만 다가가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양쪽을 오른쪽의 숫자로 나누고 소수점까지는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며, 근사값을 구하기만 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100/50이 2라는 것을 알고 150/50가 3이라는 것을 압니다. 150가 115보다 크기 때문에 우리가 대략적으로 대입할 수 있는 숫자는 100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15가 남게 되지요.


대략적으로 15에 무엇을 곱하면 50에 가까워 질까요? 15*3=45입니다. 이게 우리가 가장 빨리 계산할 수 있는 근사값이며, 45는 50에 가깝습니다. 이 값은 우리로 하여금 소수점이 3이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두가지의 값을 더하면 우리는 2.3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의 예제를 한 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짧은 방식은 실제로 올바른 값을 보여줍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컷오프가 콜을 했다고 합시다. 버튼이 가지는 팟 오즈는 얼마일까요? 머릿속으로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아래에서 차근차근 같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


팟 = 115 + 50$


팟 = 165$


오즈 = 165/50$


50*3 = 150 (첫번째 숫자는 3)


165-150 = 15


50/15 = 3에 가까움


오즈 = 3.3 :1



여러분이 가장 중요한 점을 찾으셨길 바랍니다. 컷오프의 오즈를 계산한 뒤, 그가 콜을 하고, 버튼이 가지는 오즈는 컷오프가 가지는 오즈보다 정확히 1이 증가했습니다 : 2.3 + 1 = 3.3 만약 앞선 플레이어가 콜만을 한다면 더 이상의 계산은 필요가 없습니다 ; 그저 1을 더해주면 되니까요.


플레이어가 레이즈를 했을 때만 다시 오즈를 계산해주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아직까지 혼란스럽다면, 이 주제와 관련된 더 기본적인 글을 읽으시길 바랍니다. 위의 글과 여러분이 읽을 다른 글에서 오즈를 계산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모해서는 안됩니다. 파트 2에서는 여러분의 핸드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이 에퀴티와 팟 오즈를 비교해보고 옳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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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mments
규형 2023.08.23 03:10  
댓글내용 확인
대전애귀 2023.10.16 06:51  
수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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