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84
만약 여러분이 토너먼트를 플레이 한다면 ICM(Independent Chip Model) 컨셉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ICM에 관한 너무 많은 혼란 및 잘못된 정보가 시중에 나돌고 있고 어떻게 올바르게 적용해야 되는 지에 대해 알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의 전략글은 토너먼트 크러셔인 닉 페트란젤로의 조언을 토대로 작성 됐으며 이러한 혼란스러움을 없애주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바로 들어가보시죠!
ICM 컨셉
쉽게 말해 ICM은 토너먼트에서 사용되는 컨셉으로써 각각의 칩이 토너먼트 프라이즈 풀에 있어 어떠한 벨류를 지니고 있는 지 결정하는 척도 입니다.
예를 들어 캐쉬게임에서 10,000 칩은 정확히 $10,000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너먼트에서 10,000 칩은 당연하겠지만 앞서와 같이 정확히 1:1 벨류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토너먼트에서 우리의 칩 스택이 어떠한 벨류를 지니고 있는 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ICM을 도입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닉은 우리가 ICM 계산을 이용할 때 고려되는 3가지 주된 요소를 설명해줬습니다:
1. 스택 분배
2. 페이아웃 스트럭쳐
3. 필드 머니인 %
이제 닉의 설명을 들어보시죠:
ICM은 기본적으로 캐쉬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도 아니고 토너먼트 초반을 플레이 하는 것도 아님을 뜻합니다.
토너먼트 후반부로 가면 ICM이 등장하게 되며 여러분의 스택이 이제는 프라이즈 풀을 통해 고려되고 벨류를 지니기 시작합니다. 쉽게 말해 더 이상 칩을 플레이 하는 게 아니라 실제 돈을 놓고 플레이 하는 것입니다.
피해야 될 가장 첫번째 ICM 실수
닉의 말에 따르면 플레이어들이 ICM에 있어 가장 큰 실수를 하는 측면은 이를 정확한 과학으로 다루려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 게임에서 완벽한 ICM 계산은 필요치 않지만 모든 토너먼트 스테이지에 있어 ICM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하고 있는 게 토너먼트 게임에 있어 성공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입니다.
언제 ICM을 적용하나요?
ICM은 특히나 토너먼트 후반부에서 우리의 전략 조정에 주된 고려 요소가 됩니다. 닉은 “ICM 압박”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주어진 토너먼트 스테이지에 있어 ICM 레벨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ICM 압박이 가장 극에 달하는 스테이지는 버블에 도달 했을 때입니다. 닉이 설명하길:
ICM 압박은 가령 필드에 19명이 남았고 18명이 머니인을 하는 상황일 때 가장 크게 작용됩니다. 이는 19등은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탈락하는 반면 18등으로 탈락하면 바이인의 몇 배를 얻어갑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가 더해져 여러분의 전략 조정에 있어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닉이 계속 이어 말하길:
토너먼트가 거의 막바지에 다다르면 우리는 이러한 측면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미 많은 EV를 지니고 있는 상황이기에 내가 빅스택인 상황에서 다른 빅스택을 상대로 빅 팟을 플레이 하고 싶지 않아”라고 말이죠
필드의 몇 %가 머니인을 하는 지에 대한 조정
게임 내에서 ICM에 대한 조정을 얼마나 가져가야 하는 지 알기 위한 핵심은 남은 필드의 % 및 머니인을 하는 %를 아는 것입니다. 남은 필드 %가 머니인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ICM 요소가 더욱더 강하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ICM 압박은 버블일 때 가장 피크이구요.
가장 일반적인 ICM 조정
이제 ICM이 뭔지 대략적인 감을 잡았으니 이를 게임 내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 지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는 ICM이 고려대상이 되는 스테이지에 접어들었을 시 가져가는 주요 조정입니다.
폴드가 +EV가 되는 경우
포커는 일반적으로 어그레션을 통해서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게임으로 생각됩니다. 폴드 액션은 잘해봤자 0 EV를 가지구요.
하지만 닉은 ICM 시나리오에 있어 폴드가 우리의 EV에 있어 크나큰 일부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캐쉬게임의 경우 폴드 했을 경우 0달러의 가치를 지니지만 토너먼트는 이와 다르게 ICM 시나리오, 가령 버블이나 페이점프 구간에서 폴드 했을 경우 항상 +EV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누군가 탈락했을 경우 우리의 스택이 잠재적으로 벨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쇼다운 없이 더 많은 팟을 이기려 할 것
강력한 ICM 전략은 프리플랍에서 기원됩니다. 우리는 포스트 플랍 플레이를 너무 많이 가져가고 싶지 않을 것이며 의식적으로 쇼다운 없이 팟을 더 자주 이기려 해야 됩니다.
닉이 말하길:
ICM 시나리오에서는 타이트-어그레시브한 전략을 플레이 하고 싶을거에요. 우리는 우리의 BB를 넓게 디펜스 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우리를 커버하는 스택을 가진 플레이어를 상대로 포스트 플랍을 플레이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우리가 미들 스택이라면 빅 스택과의 팟 플레이를 멀리해야 될꺼에요.
또한 우리는 몇몇 케이스에 있어 포스트 플랍으로 가지 않고 핸드를 좀 더 이기기 위해 오픈 레이즈 사이즈를 더 크게 가져갈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20bb 스택을 가졌다면 캐쉬게임에서는 2x로 오픈 하겠지만 토너먼트 ICM 상황에서는 앞선 이유로 인해 2.5x로 오픈 할 수도 있다는거죠.
닉은 여기에 더해 3벳을 좀 더 선택적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3벳은 블락커에 큰 무게를 두고 기반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이카드 위주). 상대의 컨티뉴를 블락하지 못하는 로우 카드로 3벳 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주로 KQ이나 QJ 같은 브로드웨이 콤보). 기억해야 될 점은 이러한 모든 조정은 ICM 압박 강도의 변화에 맞춰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ICM 실수
닉이 말하길 플레이어들이 ICM에 대해 가장 흔히 범하는 2가지 주된 실수가 있다고 합니다:
ICM을 이분법적 결정으로 다루지 않을 것
ICM을 인지하는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은 본인이 ICM 시나리오에 놓였다고 생각했을 시 너무 타이트하게 플레이 하거나 빅 스택을 가졌을 때 너무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가 있습니다. ICM 압박은 끊임없이 변하는 요소라는 걸 기억해야 됩니다. 일관된 ICM 전략은 없습니다. 모든 스팟이 유니크 하니까요.
ICM 모델을 마치 과학처럼 받아들이지 않을 것
닉은 ICM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ICM 모델이 지니는 한계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시중에서 사용 가능한 ICM 툴은 미래의 게임 결과 및 영향을 정확히 계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ICM 툴은 파이널 테이블에서 여러분을 칩리더로 만들어주게 하고 숏스택을 압박할 수 있게 해주는 빅 올인 팟의 벨류를 과소평가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ICM 솔버의 결과값은 종종 여러분이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 해야 하는 것보다 더 타이트하게 플레이 하는 전략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솔버와 마찬가지로 ICM 계산기는 여러분이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스크립트가 아니라 일종의 가이드로 생각해야 됩니다.
마지막 말
오늘 전략글이 ICM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다음 전략글로 찾아뵐 때까지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