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에 관한 수학을 쉽게 배워보자: 단계별 가이드 ()
포커 수학은 포커에 있어 기본적인 요소로 +EV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툴을 제공합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포커 게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커 수학의 유형을 정의해 테이블에서 이러한 정보를 기반한 선택을 어떻게 하는 지 도와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또한 이 같은 단순화된 이론의 한계를 탐구하고 이론과 실제 게임에서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 필요로한 조정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입니다.
팟 오즈
팟 오즈를 이해하는 것은 콜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인입니다. 팟 오즈는 콜을 통해 본전을 하기 위한 필요로한 에퀴티를 나타냅니다. 팟 오즈는 아래와 같은 공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팟 오즈 = 콜을 해야 될 금액 / 콜을 한 뒤의 팟
예를 들어 턴에서 팟 사이즈가 $20이고 우리가 $10의 베팅을 상대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콜 할 금액은 $10이며 콜을 한 뒤의 팟 사이즈는 $40(원래의 팟 + 상대의 베팅 + 우리의 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필요로한 에퀴티는:
필요로한 에퀴티 = $10/$40 = 25% 입니다
이 같은 팟 오즈를 숙지한다면 자신의 핸드가 지닌 에퀴티를 기준으로 베팅에 콜 하는 게 수익을 내는 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내릴 수 있습니다.
알파
알파는 성공적인 블러프를 위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알파는 블러프의 본전시점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로한 성공 빈도를 나타냅니다. 알파의 계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파 = 리스크 (리스크 + 보상)
예를 들어 팟이 $20이고 우리가 리버에서 $10를 베팅해 팟을 스틸하려 한다면 $10를 리스크로 가져가 $30을 이기려 하는 것입니다 (벳 + 콜을 하지 않았을 때의 팟). 그렇기에 알파는:
알파 = $10 / $30 = 33%
이는 우리의 블러프가 최소한 33%의 확률로 통해야만 수익을 낸다는 것입니다.
최소 방어 빈도 (MDF)
MDF는 상대의 블러프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써 여러분의 핸드 레인지 중 일정 비율로 콜을 해야 상대에게 쉽게 익스플로잇 당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MDF는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MDF = 1 – 알파, 혹은
1 / (1 + 팟 % 베팅)
예를 들어 팟이 $20이고 우리가 리버에서 $10 베팅을 맞았다면 알파가 앞서 33%라고 계산했기에 MDF는:
달리 말하면 MDF는 1 (1 + 50%) = 67% 입니다.
MDF를 이해한다면 상대의 오버 블러프에 대응하기 위한 벨런스 잡힌 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론과 실제의 포커 수학의 차이를 탐구하면서 옵티멀 게임 플레이를 위해 고려해야 될 중요한 부분들을 다룰 것입니다. 아래에 일반적인 벳 사이즈에 대한 요약표를 작성해 봤습니다:
실제 vs 이론
앞서 다뤘던 단순화된 포커 수학 개념들은 가치가 있는 혜안을 제공했지만 실제 포커 플레이에서는 여러 미묘한 차이와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팟 오즈
에퀴티 실현:
실제 게임에서 팟 오즈는 현재의 스트릿에 결정을 내린 후 팟이 첵-다운으로 끝나 자신의 에퀴티가 실현 될거라는 가정을 전제로 합니다.
그러한 이러한 단순화는 미래의 스트릿에 대한 베팅 라운드를 간과하게 되는 것이죠. 단지 충분한 에퀴티가 있다는 이유로 마지널한 핸드를 콜로 가져가는 건 후에 좋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핸드 플레이가 진행됨에 따라 향후의 베팅이 쇼다운에 도달하기 전, 폴드를 강요할 수 있기에 앞선 스트릿에서 가지고 있던 에퀴티를 실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다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잠재적인 퓨쳐 액션을 고려한 EV를 계산하는 게 중요합니다. 후에 다룰 내용을 통해 EV를 계산하는 부분을 자세히 다룸으로써 결정 의사 과정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볼 것입니다.
잠재적 (혹은 리버스 잠재적) 오즈:
실제 포커 게임의 경우 팟 오즈는 미래의 베팅 액션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콜을 고려할 때 즉각적인 에퀴티로 봤을 때에는 현재 팟을 이기기에는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상대의 큰 베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보기 어려운 드로 등을 가졌다면 강력한 잠재적 오즈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 과정에서 이 같은 잠재적 오즈를 이해하는 것은, 특히 퓨처 벨류가 현재의 즉각적인 팟 크기보다 더 큰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전반적인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 방어 빈도
레인지 이점:
MDF는 상대의 블러프에 대항함에 있어 유용한 툴이지만 옵티멀한 방어 전략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못하는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황에서 상대의 레인지에 비해 에퀴티가 크게 뒤쳐지고 있다면 MDF를 따르는 게 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래식한 예를 들어보면 프리플랍에서 3벳에 콜을 한 A72r 플랍이 깔렸는 데 A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을 들 수 있겠죠. 상대의 3벳 레인지를 고려해보면 우리가 앞서고 있을 법한 핸드가 많지 않기에 MDF 대비 오버 폴드를 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상대의 성향:
MDF 계산은 상대의 벳 사이즈에 따른 올바른 비율로 블러프를 할거라 가정합니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어의 경우 벨런스 잡힌 블러프 빈도에서 크게 벗어날 것이며 블러프 / 벨류 비율이 크게 언벨런스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디펜스 전략을 최적화하려면 상대의 성향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에 따른 콜링 레인지를 조정해야 됩니다.
알파
에퀴티를 가진 블러프:
알파 계산은 일반적으로 블러프를 할 때 에퀴티가 0%라고 가정하지만 실제로 콜을 당할 때면 어느정도의 에퀴티를 가질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멀티 스트릿 블러프를 생각할 때면 블러프를 할 때 약간의 에퀴티가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정확하게 결정해야 될 것입니다.
멀티 스트릿 블러프:
어떤 특정 핸드는 플랍에서 폴드 에퀴티가 부족할 수 있겠지만 턴 리버에서는 성공할 가느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노톤 보드에서 동일한 수딧의 A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플랍 베팅 및 트리플 베럴을 한다면 앞선 스트릿에서 셋을 가짐으로써 보드 페어를 기대하며 콜을 하던 상대도 리버에서는 콜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 멀티 스트릿 블러프 시나리오를 평가하려면 핸드의 잠재적인 퓨처 전개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요로 할 것입니다.
결론:
포커 이론과 실제 게임의 차이를 인지함으로써 의사 결정 과정을 개선하고 포커 테이블에서 좀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에퀴티 실현, 잠재적 오즈, 레인지 이점, 상대의 성향, 그리고 에퀴티를 가진 블러프 등 기본적인 포커 수학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면 자신의 게임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EV 계산을 다루고 포커 수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더욱 향상시키게끔 만들어 줄 앞으로의 전략글도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